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늘은 날잡고 블록질 하는 날이다. 그에따라 다른 블로거들의 글도 엄청나게 읽어대고 있다. 역시 뉴스말고 블로그나 카페 혹은 여러가지 게시판 등 이곳저곳 기웃거리다 보니 세상 돌아가는 꼬라지를 더 자세하고 쉽게 접할 수가 있는 재미도 있다. 아 근데 요즘 블로그들 보니 이상한 트랜드가 자리잡혔으니 바로 '추천'이 문제인듯 싶다. 뭐 큰 문제는 아니고^^ 블로거뉴스를 거쳐 다음뷰 그리고 믹시 등 여러 메타에 이어 트위터 등의 소셜;; 요즘 죄다 추천버튼 하나씩 달고 있다. 뭐 좋은 글과 유익한 정보를 얻는다 치면 추천 하나 날려주는 센스는 이젠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인데 뭐 저렇게 까지 해야하나 싶을 정도로 살짝 웃음짓게 만드는 유저들도 있었으니....;; 바로 글을 읽기도 전에 추천해달라는 문구를 보니 그저 실소가 터져나온다.

아니 대체ㅋ 뭔 내용인지도 모르는데 난데없이 그냥 추천을 해달라는건지;; 원;; 제목보고 해달란건가? 싶기도 하고ㅋ 참 뭐라 설명하긴 좀 거시기 한데 이것도 다 돈이 문제지 싶다. 글 후반부에 애교섞인 문장 혹은 이미지 등으로 추천을 유도하는건 그냥저냥 귀엽게 보이고 어쩌면 나 고생했으니 추천 한 방쯤의 수고비를 챙기는건 당연하게 보이는데 정말 난데없이 글도 시작하기 전에 추천해달라는 경우들을 보니 뭐라 표현을 해볼까나;; 좀 뻔뻔하다? 아니지;; 남이 시작부터 추천을 구걸 하던가 말던가 내가 신경 쓸 부분은 아니고 뭐랄까;; 좀 너무 이익을 따져 보인다고나 할까나;; 흠;; 여튼 좀 표현하기 힘든 부분이긴 하다. 왜 시작도 전에 추천을 유도해내는지는 굳이 설명을 안해도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테고 예전에는 좀 자제하는 모습이 보였지만 요즘엔 그냥 대놓고 너무 이익을 따지는 유저들이 상당수 늘어난 분위기다.

건 뭐 블로그가 많아지고 블로그광고수익을 얻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막말로 돈이 오고가는 상황이니 당연하게 봐야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한가지 분명한건 이게 분명 어떠한 효과가 있으니 계속 유지를 시켜놓는 것이고 이걸 따라하는 유저들 역시 늘어난다는 것이다. 이쯤에서 보면 포털들의 책임이 어느정도 있다고 본다. 얼마전부터 간간 메인에 오르는 글들만 봤지 대체 뭔일이야? 하면서 내부를 자세하게 살펴보니 다음뷰에 관한 쓴소리들이 상당히 늘어난 분위기였다. 어차피 다 예상한 일이였고 이제서야 터지는구나 싶었다. 구글애드센스에도 광고유도가 엄연히 규정위반이듯 다음 또한 좀 확실한 룰을 정해서 올바른 추천제도를 이제 도입해야 하지 않나란 생각을 해본다. ㅋ뭐 내가 무슨 피해를 봤다고 싸지르는 글은 절대 아니고 그런 블로거 깜도 안된다는거 내 글 몇 개 읽어보면 답이 나온다. 다만 그냥 서로들 아웅다웅 하는 모습과 점점 퇴색되어 가는 추천제도에 대해 개인적은 의견을 날려본다.

- 공사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www.genesispark.net BlogIcon Genesispark 2010.12.12 1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검색엔진에도 인기도가 반영된다고 하니(키워드 SEO가아닌..)장기적으로 봤으때는 어떤 타이틀이라도 하나 더 얻기를 원하는게 아닐까합니다.
    추천증가 - 베스트-인기도상승-메인 유입증가- 인기블로그
    장기적인 수입 증가..


    하루에도 수천개의 글이 발행되는데 그중에 자기글이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된것이 아닌이상 메타로그를 통해 읽힐 확률이 얼마나 있을까요?

    특히 활동하는 티스토리블로그중 에드센스 하나없는 블로그를 찾기힘들다보니..
    뭐 말씀하신것처럼 추천답추천은 어제오늘일이 아니지만..

  2. Favicon of https://ebiz-lab.tistory.com BlogIcon EBZ_김수석 2010.12.12 1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그렇군요. 저도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고 있어서 답방다니고 있는데 ㅎㅎ
    뭔가 뜨끔하네요~

  3. 대빵 2010.12.12 1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의견입니다.
    함께하는 즐거운 블로그 생활이 되었으면 합니다.

    정독하고 가려서 추천하고...
    그런 블로그 문화가 자리잡았으면 합니다.

    정성스런 글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