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이번에 열리는 2010밴쿠버올림픽 앰블럼(로고)의 의미를 아시는지? 캐나다 밴쿠버올림픽의 앰블럼은 3000년의 역사를 가진 에스키모 이뉴이트(Inuit)족의 문화유산으로 사냥을 하는 길안내, 피난처 안내, 식량 저장소 안내, 환영표시 등을 알려주는 이정표 격에 상징물 이눗숙(inuksuk)을 모델로 책정했다 한다.

벤쿠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이 이눗숙의 이름을 일라노크(Ilanaaq)라 명명하고 공식앰블럼을 만들었다. 사뭇 한자의 서울'경'자를 닮은 모습이기도 하다. 갠적으로도 맘에 드는 앰블럼이다. 단순하고 친근하기 까지 하며 적절한 칼라배치에 올림픽의 상징성을 잘 표현한 앰블럼이 아닌가 싶기도 한 것!

이 이눗숙을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이누이트 에스키모인들이 눈길, 들판 등에서 길을 잃을 것을 우려해 돌을 쌓아 이정표 표시를 해두었던 것으로 알래스카와 그린란드에 이르는 북극의 툰두라 지역 전역에서 볼 수가 있다. 앞서 설명했듯 길을 안내하는 기능도 했지만 사냥을 떠나면서 중간중간 고기 등의 음식물을 저장해 두는 장소가 있는데 이 이눗숙으로 저장표시를 해두는 기능도 있는 것! 뭐 예나 지금이나 다 잘 먹고 잘 살자는ㅋㅋ

그나저나 이 이눗숙을 보니 우리의 전통문화와도 사뭇 비슷해 보이기도 하고 앞서 서울'경'자와 비슷한 모습이나 고인돌문화 그리고 가장 중요한 마치 서있는 모습이 살짝 억지스레 표현하자면 빙판 위에 서있는 연아선수와 비슷하게도 보여 우리에게 좋은 기를 불러주지 않을까 하는 느낌을 받게 한다. 더불어 마치 두팔을 벌려 전세계인들에게 환영한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이 일라노크! 이 일라노크 덕에 이번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더더욱 기다려지고 있다.



- 공사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