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방송인 김제동이 'KBS스타골든벨'의 MC자리를 오래 진행했다는 이유와 고액출연료로 인한 비용절감 차원에서 MC자리가 교체된 가운데 바로 다음날 MBC의 간판 시사프로그램인 MBC100분토론 사회자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를 역시 고액출연료로 인한 비용절감 차원에서 부득이하게 사회자를 교체한다는 내용이 요 몇일 연이어 언론은 계속 터뜨리고 있다. 그리고 이 두가지 내용이 거의 기정 사실화가 되어 가면서 현재 온,오프라인상 방송외압과 방송인 혹은 연예인의 출연료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특히, 어제 개그맨 박명수가 김제동 사태와 오버랩 되면서 출연료에 관한 말들이 많아 지고 있는 가운데 오늘 언론을 통해 대체 누구 허락을 맡고 자신의 출연료를 공개한 것이냐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처럼 두 명의 방송인과 사회자가 교체가 되면서 논란이 불거지는 가운데 방송계가 뜻하지 않은 '출연료'문제로 불똥이 튀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엔 방송인 박명수 씨가 억울해도 꾹~참고 넘어 갔다면 이렇게 문제가 커지지 않았으리란 생각을 해보지만 입장을 바꿔봐도 참 억울한 상황이기에 언론화 되었고 사태는 점점 일파만파가 되어가는 분위기다. 이쯤에서 생각나는 사람 두 명이 있었으니 바로 개그맨? 방송인? 바로 유재석과 강호동이다. 이미 박명수가 출연료 문제로 유재석을 비교하며 언급한 만큼 현재 두 사람은 공중파 3사에서 적어도 예능부분에 2인 독주체재라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출연료는 알려지진 않았어도 워낙 파워가 대단한지라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을 정도로 고액의 출연료를 받고 있다.
  ▲ ⓒ MBC '100분토론 홈페이지 캡쳐' ⓒ 김제동 트위터 캡쳐

김제동과 손석희의 교체 이유가 이런저런 잡다한 핑계말고 딱 한가지로 요약하자면 고액출연료를 삭감하는 차원의 교체라 양 방송사는 밝혔다. 그럼 많은 팬과 네티즌들은 대체 그놈의 출연료가 문제라면 유재석과 강호동은 너무 즈그들만 배부르고 사는게 아니냐는 글들이 어제 그리고 오늘 계속 이어지고 있다. 솔직히 본인도 마찬가지다. 방송계 특히, 사회자 MC자리도 부익부 빈인빈 현상이 두드러진다는걸 방송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인가? 방송이라 함은 시청자를 위한 매체인데 그 어떤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자 자리를 국민들의 허락없이 개편이라는 핑계 혹은 명목하에 교체를 한다는 말인가? 이번 두 명의 교체가 또다른 두 명 죽이기의 시작이 아닌가란 생각을 해봤다.

안그래도 박명수가 현재 누리꾼들에게 줄처맞고 있는 상황에 유재석과 강호동은 워낙 방어막이 있는지라 현재로썬 까는 분위기가 형성되지는 않았지만 곧, 출연료 문제로 이들에게 불똥이 튈 것이란 예상을 해본다. 이미 박명수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고 오늘은 또, 김제동의 퇴출소식을 몇 년전에 예상한 김구라가 해당 영상과 함께 또 언론에 줄쳐맞고 있다. 결국 방송인들만 그 어떠한 거대한 정체에 놀아나는 꼴이고 여론은 이상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점이다. 왜 하필이면 하고 많은 핑계중에 고액출연료였을까? 일단 이렇게 질러 놓으면 순진한 시청자들은 아~그렇구나! 하고 넘어갈줄 알았다면 천만에 만만에 말씀이다. 이제 더이상 시청자들과 국민들은 순진하지가 않다. 분명 이번 방송가의 가을개편(출연료) 문제는 쉽게 수글어들지 않을꺼란 전망을 개인적으로 해본다.

일단 명분을 만들어 계획대로 됐다며 샴페인을 터뜨리고 있겠지만 분명 현 상황은 이상하게 흘러가고 있는게 분명하다. 또다른 문제가 동시다발적으로 터질것이란 예상을 해본다. 두 명의 MC계의 거대한 산맥 유재석,강호동도 조만간 맘이 편치 않게 방송에 임하리란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유재석과 강호동을 향한 시선이 그렇게 곱지많은 않아 보인다. 이 상황을 누가 만들었을까? 어째저째 입맛에 맞게 교체발표를 하고 잘 흘러가는듯 보이지만 분명 또다른 문제가 나올 것이다. 결정하는건 몇몇 대가리지만 결국 움직이는건 국민이라고 본다. 결국 그들의 작전인 바로 방송인과 시청자들의 분열? 혹은, 뜻하지 않은 복병 바로 방송인들의 뒷북?

이 두가지 문제는 뜻하였던 뜻하지 않았던 이번 김제동과 손석희의 교체는 분명 이상하게만 흘러가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란 예상을 조심스레 해본다. 덧붙여 고액출연료를 유재석과 강호동만 받고 있나? 아예 등급을 나뉘어 잘도 정리한 데이터를 본 적이 있는데 말 그대로 입이 쩍 벌어지며 억~소리 나더이다. 조만간 연예인들 혹은 방송인들이 아가리 꽉~깨물 날이 머지 않은듯 보인다. 이건 누구의 탓도 아닌 방송인들 당신들이 만든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분명 다른건 김제동은 다른 케이스라는 사실과 그릇이 컷다는 사실은 우리 시청자들은 모두 잘 알고 있다는 것도 당신들이 잘 안다는걸 믿고 싶다.

- 공사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