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서울 중구가 숭례문 옆 현재 남대문 지상쓰레기장 부지에 지하로 쓰레기장을 건설한다고 한다. 허나 요게 반발을 사고 있는 것! 일부 단체와 많은 누리꾼들이 문화재를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반대를 한다는 것인데 개인적으로는 괜찮은 대안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이미 이 자리에서 발굴조사를 한 결과 문화재나 유적 등이 나오지 않아 공사를 강행한다는데 혹시 이 자리를 아는 분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다. 내 기억이 맞다면 남대문시장 입구 그 냄새나고 더러운 곳을 이야기 하는듯 싶은데 이 곳을 지하로 싹~ 감춘다면 1석 2조의 효과가 있지 않을까?
 
허나 많은 분들이 반대를 하는 이유는 바로 작년에 있었던 숭례문 화재와 연관을 시키는 듯 하다. 허나 이건 다른문제지 않나? 뭐 필자도 국보 1호인 숭례문이 화재로 훼손되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으나 반대로 한국의 대표 재례시장이자 우리만의 독특한 문화가 있는 관광명소로도 손색없는 이 곳에 미관상 문제와 악취 등의 문제로 불편을 준다면 이것 역시 문제가 있지 않은가? 그렇다고 이렇게 규모가 큰 시장에 쓰레기장을 없앨수는 없는 문제이고 공간확보가 여유로운 것도 아니며 기왕 있던 곳에 문화재 훼손에 큰 문제가 없다면 보기좋게 지하에 건설해 미관과 악취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더 좋은 방안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물론, 우리나라 최고의 문화재인 국보1호 숭례문과 가까운 곳에 쓰레기장을 건설한다는 점은 아쉽긴 한건 사실이다. 아니 이처럼 골치아픈 일도 없을듯 싶다. 그 비싼 중구 땅에 쓰레기장 하나 짓는 것도 역시 일이긴 일이다. 두가지 문제인듯 싶다. 국보1호가 불에 탄 것도 억울한데 그 가까운 곳에 쓰레기집하장을 만든 발상을 한게 과연 누구냐? 이것과 땅은 없고 집하장은 꼭 필요는 하고 그래서 생각해낸 방법이 미관상 불편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생각한 해당 부지에 지하로 건설 하는 것! 여기서 중요한건 쓰레기집하장은 꼭 필요하단 것이다. 하지만, 숭례문 옆은 절대 안된다는 것이다. 그럼 방법은 숭례문과 떨어진 곳에 또 미관상 보기도 좋게 건설하자는 것인데 과연 남대문시장에 그럴만한 땅이 있을까?

난 시와 구가 선택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본다. 시장과 먼 곳 남는 부지에 쓰레기장 짓는다면 과연 상인들이 제대로 이용을 할지도 의문이고 아예 건설하는 것이 이게 싫다면 시장 상인들은 나오는 쓰레기 죄다 모아서 도로 가져갈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 부지에 쓰레기장을 없애고 공원을 만들라 하는데 과연 앞으로 공원으로 운영될지도 미지수다. 그렇다고 불법상인들이 차지한 공간 죄다 밀어내고 시장바닥 한가운데에 집하장 만드는 것도 웃긴 모습이고 짱구 굴리다 대안을 생각한 곳이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장소인데 공교롭게도 숭례문과 가까워 이런 논란이 일어난듯 싶다. 결론은 지하로 확실하고 깔끔하게 공사를 하면 상인이나 시민이나 관광객들이나 모두 윈-윈 효과를 보는 정책이 아닌가 싶다.

- 공사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