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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국민에게 많은 걱정을 안겨줬던 쌍용자동차 파업사태가 극적으로 타결이 되었다. 천만 다행이였고 앞으로 어떤 후폭풍이 몰아칠지는 모르겠으나 어찌됐던 '타결'로 마무리 되어 한 숨을 쉬어본다. 그리고 다음날부턴 쌍용자동차의 회생에 관해 많은 뉴스들이 보도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과연 늪에 빠진 쌍용자동차가 다시 회생할 수 있느냐란 부분에 촛점이 모아지고 있다.

이런 와중에 쌍용차는 다음주부터 공장을 정상 가동하겠다 선언했고 C200이라는 신차를 추락한 쌍용의 브랜드 이미지 살리기에 중점을 둘 것이라는 뉴스를 접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생각을 해본다. 지금까지의 모든것을 쌍용은 잊어야 하지 않을까란 생각 말이다. 쌍용은 지금이라도 전반적인 부분 포맷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언급해본다.
필자 역시 쌍용자동차에 남다른 애정이 많았다. 내 인생에 두 번째 차량이 바로 위 사진에 차량인 쌍용의 최고의 히트작품 코란도라는 차량이였다. 지금도 길거리에 심심찮게 쌩쌩하게 달리는 모습이 보이곤 한다. 이 차를 난 보통의 애정을 넘어서 돈 좀 들여 튜닝과 이런저런 다이를 통해 정말 자식처럼 관리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비록 지금은 다른이에게 양도한 상태지만 간간 연락이 오고 갈 정도로 아직 쌩쌩~하게 달린다는 소식을 들으니 그저 흐뭇한건 겪어본 이들이 아닌 이상 이 기분을 모를듯 싶다. 이처럼 이번 쌍용사태를 바라보면서 그저 한 브랜드의 자동차를 이용했던 오너로써가 아닌 이 차량에 온갖 애정을 쏟아부을 만큼 관리했던 오너로써 이번 쌍용사태를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또 관심있게 지켜봤다.

쌍용자동차는 내 기억대로라면 구형 코란도와 무쏘, 그리고 신형 코란도와 렉스턴과 체어맨 등 몇 가지 히트를 친 작품이 없다는게 내 개인적인 판단이다. 항상 무언가 현실과 동떨어지는 디자인, 뭔가 앞서 나가려다 자폭하고 마는 신차들을 보며 내내 아쉬움이 컸던 것 또한 사실이다. 지금 시대에는 자동차를 구입함에 있어 디자인을 절대 무시 할 수 없다. 이번에 발표되는, 회사를 살리겠다며 히든카드라고 제시한 C200이라는 차를 살펴보니 냉정하게 한마디 하자면 절대로 저 디자인으로는 회사를 구원할 생각을 접었으면 한다. 단가를 맞추려 디자인을 망치겠다면 차라리 승용 사업을 접고 튼실한 기본골격을 갖춘 무쏘와 코란도 등 이후버전 SUV와 트럭 등 상용차 부분에 주력하면 어떨까 생각을 해본다.

경쟁사 경쟁차종들에 비해 그저 쫓아가는 인상만 받는 디자인과 성능으론 절대 쌍용이라는 브랜드는 상승효과를 거두기 힘들다고 본다. 다시 부활 시켜야할 코란도,무쏘,렉스턴 이 세가지 SUV의 업그레이드와 쌍용의 매력 벤츠엔진을 얹은 1~2톤 트럭, 그리고 쌍용의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따로 자체브랜드를 만들어야 할 체어맨! 이 세가지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 부분엔 현재 기아에서 꿀맛을 보고 또 성공중인 패밀리룩으로 나간다면 뭐 지극히 개인적이지만 쌍용은 분명 변화를 맛볼수 있다는 예상을 해본다. 디자인에 성공을 거두고 쌍용 특유의 성능에 업그레이드와 또 쌍용차의 매력인 묵직한 발맛을 아는이라면 분명 다시 쌍용으로 돌아올 오너들이 많다는건 과연 황당한 생각일까? 과연 나뿐인 생각일까?

- 공사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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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코란도지프 2009.08.09 2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5년된 구형 코란도 오너입니다.

    구형 코란도가 다시 새차로 생산된다면 줄 설 사람 많을 겁니다.

    차체는 100% 아연도금으로 하구요.

    국산 정통 지프형 차는 이제 없군요...

    • ggggggggggg 2009.08.10 06:28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구형 코란도가 낫던데요.. 요즘 코란도 처음 봤을때부터 별로던데.. 좋다는 사람 이해가 안갈 정도... 뭐 개인차이지만..

  3. M 2009.08.09 2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94년식 무쏘 아버지께서 타시던거 제가 물려받아서 아직 타고 있고 아버지는 체어맨으로 갈아타셨거든요.. 다음차도 렉스턴2로 생각하고 있었구요..

    쌍용차에대한 남다른 애정이 많은데.. 참 안타깝습니다...

    디자인변경도 필요할거 같구요.. 여러모로 빨리 일어서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 무쏘는 34만키로 탔고 엔진 미션 출고 상태 그대로입니다. 연비도 아직까지 괜찬구요.. 고속도로 100~120으로 달리면 12km까지 나오구요.. 시내주행도 대략 9~10km까지는 나와요..

  4. Favicon of http://blog.kbs.co.kr/pedigree BlogIcon 데렉 2009.08.09 2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쓴분 입장에 절대적으로 동감합니다. 뉴코를 10년가까이 타다가 팔고 지금은 현대차를 몰고 있지만 디자인은 지금 어떤 차에 비교해도 꿀리지 않죠. 무쏘와 코란도는 정말 디자인의 신화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도 '코란도 디자인에 차 성능만 요새 현대 디젤 SUV정도 나오면 다시 코란도를 사겠다'라고 항상 말하고 다닙니다. 솔직히 액티언 이후의 쌍용차는 정말 눈물이 앞을 T_T......코란도가 겉은 그대로, 속은 완전히 바꿔서 다시 나오길 바래봅니다.

  5. 별일 2009.08.09 2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무쏘 97년식 24만 타고있는데여...약간의튜닝..오프로드를 즐깁니다..차는 만족상태입니다..
    머..

  6. cbird98 2009.08.09 2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속카메라를 피하기위해 뻔뻔하게 반사판을 설치하고 인간...ㅋㅋㅋ 무슨말이 글케 많아...대단한 전문가라도 되는듯 써놨는데 공감이 갈만한 내용은 한줄도 없다
    반사경이나 떼고 댕겨라 추잡스럽기는

    • 바보아냐? 2009.08.09 2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반사경이 아니라~안개등 아니냐?그리고
      저사진의 코란도는 그냥 견본이잖아..완전 ;초딩이네;

    • ㅁㄴㅇ 2009.08.10 0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cbird98 이사람 무식하면 용감하다더니 저건 헬라 안개등으로 제아무리 저기서 레이저가 나간다 하더라도 과속카메라 다 찍힌다. 내가봤을땐 저 차주의 의도는 뉴코중에도 사이드미러로 보아 상당히 오래전 차량으로써 네비게이션 등으 지금처럼 정착되지 않던 시점이라 야간주행을 많이했는지 이정표를 확인하기 위해 저렇게 달아놓지 않았을까싶다.

  7. 그지렉스턴 2009.08.09 2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는 다시는 쌍용으로 안간다. 할말없음.

  8. saiga 2009.08.09 22: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뉴코란도 말고 뉴코는 앞이 사시처럼 생겨서 별로..구코란도 부활시켰으면...프레임바디 지프명차 좀 만들었으면 ...구코란도 부식되지 않게 아연강판 대폭늘리고 앞에 세로로된 7개의수직그릴 계속 유지시키고 정통오프스타일로 멋지게 만들었으면...엔진 미션도 더 튼튼하게 만들고....이름은korando N1으로 하고 최고 라는 뜻으로 지어봤음ㅋㅋㅋ

  9. parcho 2009.08.09 23: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입니다. 전 구렉 사용자입니다. 02년도식이니.. 저도 코란도 부활에 적극 동감입니다.

    그런데 저 개인적으로는 재미를 못보아서 이웃에게 권하지는 않습니다
    제 처조카 코란도타다가 눈길에 미끄러져서 전주를 옆으로 들이받고 5m 언덕아래로 미끄러져 블럭담장을 부수고 차견적만 700나왔는데 애는 핸들에 부착한 손잡이에 부딪혀 입술만 퉁퉁 부었을 뿐입니다.
    그래서 저도 구렉을 탔답니다 하지만
    그간의 쌍용차 서비스 행태로 보아서 다른분들한테는 권해드리기 뭐 합니다. 한마디로 너무 AS가 제멋대로 라는것이 문제입니다. 구렉 탄지 2년도 안되어 소음문제에 봉착했는데 이상없다고 정비센터에 가면 들은 척도 안하고 이상 없다고 우기다가 얼마전 소송 들어간 사람들만 법원판결로 처리 해 준답니다. 이건 아니거든요. 차 좋아요 그런데 차값에 비해서 엄청 소음입니다. 정비 전문업체에 물어보니 부품에 문제가 있어서라고 뭐라고하던데 개당만육천원인가 하는거 8갠가6갠가를 갈면 된다던가 뭐라고 하던데...한마디로 부품값은 십몇만원, 그런데 엔진을 내리는데 50만원이 든다나요?
    02년도 당시 차 3800만원을 넘게 주고 샀는데 겨우 부품 십몇만원짜리에 차에 짜증이 난다 이겁니다. 이제는 대강 타다가 말 예정입니다. 제가 SUV를 좋아하는 탓에 아직 눈에 들어오는 차종이 없어서.... 하지만 올연말쯤 세컨드차를 구입할건데 일단 쌍용차 가족에게는 죄송하지만 젖힐 예정입니다. 이상은 전적인 제 사견이니 너무 나무라지 마세요.
    당시에 1%라던가3%라던가 하는 광고도 광고였지만 정말 처음은 좋았었는데 그놈의 소음때문에.. 그후 신형에서는 잡음이 없답니다. 그래서 더 열받습니다. 강제로 출력을 높였던거를 원상했다던가 뭐라던가.. 카더라 소식이니 차량에 문외한인 우리로서는 규명할수도 없고...당시에 최고급품을 샀는데 서비스가 형편없다는것이 서운한거고, 들리는 말씀이 벤츠엔진에 출력을 높이려고 뭔가 개조했다고.. 그래서 소음 신청하면 자석을 달아주고 이상없다고 했었다고....(이게 말이되나요?)...

  10. 현츄리 2009.08.09 23: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평소 생각해왔던거.
    코란도 부활. 정말 많은 오너들이 애착을 가졌던 차종이었죠.
    현대의 쏘나타, 아반테 처럼, 계속 그 이름을 유지하며 오래해먹어야 되는것인데.
    쌍용한테는 코란도 밖에 없는거 같네여.

  11. splf 2009.08.09 2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개인적으로 뉴코란도를 부활하는것이 더욱 낳을듯~~
    C200~~ 모양이 좀 안습~~ ㅡㅡ;;
    저같은 깡 초보가 봐도 전혀 신선하지 못하고
    오펠 가니쉬과 아우디의 헤드램프 보는 듯한 외형보단
    뉴코란도를 다시 부활시키는 것이 진정 쌍용자동차 다운 이미지 메이킹인것 같습니다...
    횬다이 (현대자동차) 의 산타페나 신형 투싼 (프로도타입 모델명: 익소닉)을 롤모델해서 새롭게 탈바꿈 해보는것이 좋지 않을까요~~

  12. 2009.08.10 0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97년식 뉴코 밴(사진처럼 사이드 미러가 넓적한 구형) 아직도 잘 타고 있습니다.
    저도 글쓴분처럼 두번째 차입니다. 형님이 타던 차인데 7년전에 제가 물려받았지요..
    19만 가까이 되었고 엔진, 미션 아직도 쌩쌩하고 잔고장 하나 없이 타고 있습니다.
    벤츠 기계식 오토미션인데 고속도로 국도 타면 한번 채워서 680~700km 굴러가고요.

    많은 분들 말씀하시듯 디자인이야 뭐 지금봐도 그리 뒤떨어지지 않는 미려함에
    뒷쪽 짐칸은.. 자취할때 애들 이삿짐도 날라주고 지금은 교외로 캠핑갈때 온갖 장비 싣고
    아주 편하게 쓰고 있습니다. 4륜 넣으면 어지간한 험지나 강변 모래밭 못가는곳 없고요.

    차체가 묵직하고 출력이 비교적 딸려서 가감속이 좀 답답하지만 저처럼 그냥 털털거리면서
    천천히 다니는 취향엔 아주 좋습니다.
    지금까지 기름값/오일교환-소모품 외에 보수비용으로 들어간 돈도 거의 없네요.
    배터리 한번 교환해주고 가열플러그 한번 갈아주고 고무호스 두어개 바꾸고..

    지금까지 아주 잘 타왔고 애착이 가는 차라 저도 같은 디자인으로 성능만 개선해서 나온다면
    제돈으로 다시 구입할 용의가 있습니다. ^^
    오리지널처럼 벤츠엔진과 벤츠미션이 달리면 더더욱이나 좋겠지만.. 그냥 바램이고요.

    9L나 들어가는 엔진오일과 세차할때 지붕 닦기가 좀 힘들기는 하지만 그런거야 뭐 애교로.. ㅋ

  13. 무쏘 도시락싸들고 말려 2009.08.10 0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쏘 스포츠 타고다니는 오너입니다.
    a/s도 문제입니다.
    신차출고후 차량이상이있으면 현대나 기아는 바로바로 해결을 해주는데... 쌍용은... 놓고가세요 라고 말한다

    언제 가져가면 되냐고 물으면 다 되면 전화드릴께요. 오늘 수리가 가능하냐하면 불가능하다는말만 하는쌍용...
    그런 a/s를 하면서 멀바라는지.. 팔면된다라는 심보인지..체어맨만 손님이고 나머지는 봉인지..
    그런 사소한것부터 고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 gg 2009.08.10 06:34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분 안좋으셨겠어요. 그건 사소한게 아니라고 봅니다. 기본도 안된 행태죠. 저는 대우, 기아, 현대차 탔는데 쌍용차는 아직 생각이 없었지만 더 없어졌습니다. 얼마후 아예 살 수도 없게 되겠지만....

  14. 지난여름 2009.08.10 0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UV 는 소형 안나오나요? 그런거 있음 잘팔릴지도..'ㅂ';;

    액티언 뒷태는 멋진데 앞테가....ㅠㅠ 앞모습도 좀 멋지게 만들어 준다면....

  15. 무쏘 스포츠 차주 2009.08.10 0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04년 무쏘 픽업 차주인데요...
    a/s는 지역마다 다른거 같아요.. 저희 지역 a/s센타는 가면 무척 친절한데 말이죠...
    제가 차에 대해서는 거의 모른다기 보다는 별로 꾸미고 관리하는데 관심이 없거든요..
    그래서 시간나면 그냥 가는데요.. 가면 어떡게 오셨냐고 물어보면.. "그냥 온지 좀 된거 같아서 그냥 왔다"고 한번 봐달라고 하면 친절하게 이것 저것 열어서 봐주시고 가르켜 주시거든요...

    수리하는것도 차 가지고 가서 얼마나 걸리냐고 하면 차 밀린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차만 많이 안밀리면 바로바로 수리 해주시던데요... 여태까지 수리가 바로 안되서 차 놓고 온적은 딱 한번 이에요..
    브레이크 오일 선인가?? 그게 구멍이나서 새는데 부품이 없어서 내일 오전중으로 해논다고해서 오후3시에 맡겼다가 담날 2시즘에 찾아간적이 한번있네요 그냥 차 가져 가셨다가 사고나면 위험하니깐 안된다고 꼭 놓고 가라고 하더라구여..

    a/s는 지역센터마다 차이가 있는거 같아요.. 이 차이를 회사가 잘 관리를 해야 하는데 말이죠... ㅋㅋ
    갠적으로는 저도 뉴코보다는 구코가 더 포스가 느껴져서 좋더라구여

  16. 액티언 차주 2009.08.10 0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찍히 저는 액티언이 SUV중에서 젤 디자인이 이뻐서 구입했는데요 나이가 어려서 그런가(29입니다) 깎인 뒷 창문과 좀 싸가지없게 생긴 앞모습이 너무 맘에 들었는데.. 디자인은 반응이 좀 별로더라구요 아쉬울 뿐입니다

  17. 카케로 2009.08.10 05: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국에서 받을돈부터 받아서 신차 개발에 보탬이 되었음 하네요
    기술만 쏙 빼가버리고...나몰라라 하는...

  18. 부산사니이 2009.08.10 06: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시는 상용차 안산다. 그냥 망해버려라

  19. 답없는 쌍차 2009.08.10 06: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의 대세는 역시 뭐니뭐니해도 친환경 고효율 자동차인데, 쌍용차의 라인업을 살펴보면 너무 거리가 먼감이 없잖아 있지요. 코란도/무쏘를 다시 부활시키는것보다는 하이브리드 혹은 고연비 중형/준중형/소형승용차량 라인업을 개발하는게 훨씬 낫지않나 싶군요, 물론 SUV의 명가 쌍용답게 하이브리드 SUV같은 차량의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더더욱 좋겠지만요. 하지만 지금 쌍용의 자금력으로는 이런차들 기술개발비용을 충당하기엔 어느하나 택도없는 소리인듯 합니다. 가열차게 기술개발 하려고 해도 돈이 있어야 하는거지요.

  20. 상하이 어택 2009.08.10 07: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쌍차가 소생하면 가장반길께 쌍차 대주주인 상하이차 입니다. 상하이차 주식을 강제 소각을 하든 어떻게 한뒤에 구제를 하든 돈을 주든해야할것같습니다. 이런일이 먼저 선행되지않고 공적자금이니 뭐니 해서 투입한다면 누가 가장 반길까요?? 당근 상하이찹니다. 그럴려고 주식도 가지고 있는거구요..

    기술도 기술이지만 내부에 있는 상하이 스파이부터 색출하고 지금의 경영진은 다 물갈이 돼야된다고 봅니다. 배신은 첨이 어렵지 다음부터는 쉬웁겁니다.

    그리고 강성노조또한 어떤식으로든 이번 사태에 책임을 물어야되구요 버티면된다는 그런 인식의 변화
    노사가 서로 신뢰가 바탕이 되야 차도 잘만들어 지겠지요..

    c-200을 개발했다고 들었는데 솔직히 지금나오는 국산차보다 조금은 뒤떨어 진다고 봅니다.
    성능과 디자인을 더 다듬어서 나오길 바랍니다.

    쌍차의 모든 사람이 미소짓고 쌍차를 구매한사람들이 다들 만족하는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힘내시길..!

  21. 보노보노 2009.08.10 08: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 쌍용차의 장점이 있었다면, 그건 suv에 특화되었다는 느낌, 그 정도가 아닐까 싶군요. 뭔가 특별한 기술력이 있긴 했는지요? 그리고, 현재 세계 자동차 시장의 흐름상, 말씀하신 정도의 내용으로는 절대 회생불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쌍용차의 말씀하신 그런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몇대 구매할 수는 있겠죠. 그러나, 그런 사람들이 연간 수만명씩 생기리라 생각되진 않는군요... 한마디로, 쌍용차는 정리를 해야할 시점이고, 나름 잘 정리되길 바라는 수밖엔 없다고 생각되네요. 물론, 참, 가슴아픈 이야기죠... 수많은 노동자들... 관계 기업들... 휴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