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예전엔 가끔 보곤 했던 '아프리카' 방송을 오랜만에 들어가 시청했다. 분명 전국 각 분향소를 중계해줄 것이란 생각에 상황을 살펴보러 이리저리 확인하던중 눈을 비비고 의심할 만한 채널을 발견했다. '촛불 부산 추모집회 단독 가투/대치 중' 무슨일인가 싶어 당장 들어가보니 부산쪽 상황이 좋지 않은 모양이다. 예상컨데 분향소를 찾은 시민들이 뭉쳐져 도로를 점거하며 가투를 진행중인 불상사가 난 모양이다. 일단 부산시민 분들 하루만 좀 참으시지;; 란 생각을 하다 이 인터넷 방송이 참 고맙기도 하지만 문제가 될 것이란 생각을 해봤다. 일단 제목을 보고 너무도 놀라 빛의 속도로 클릭을 했더니 제목과는 다르게 그다지 심각한 상황은 아니였다.

하지만, 문제는 제목에 끝이 나지 않았다. 방송을 보며 자막을 살피던중 만장을 들고 경찰과 '심각한' 대치중이란 자막을 보니 인터넷 방송국들의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본다. 물론, 우리들을 위해 참 수고스러운 일을 해주시는 좋은 분들이지만, 한 두명이 시청하는게 아닌 당시 2천여명이 시청하는 가운데 부정확한 자막으로 인해 인터넷 각 게시판으로 오해가 퍼진다면 하루 앞둔 노무현 전 대통령 님의 장례식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본다.

영상을 확인할 필요없이 제목만 보고도 무언가 시위가 진행중이며, 경찰과 대치 중이란 글귀는 곧 또 폭력시위로 번질수 있다는 정황을 유추해 볼 수가 있다. 이에 인터넷의 특성상 이 소식이 오보로 각 게시판으로 퍼진다면 하루도 남지 않은 시점에 혹시나 큰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노파심에 이만저만이 아니다. 부산 시민들도 좀 자제해 주시고, 인터넷 방송국을 운영하는 수고하시는 분들도 자막 및 제목 선택에 신중을 기해주시길 바란다.

- 공사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