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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로 그간 생각 많았던 체험단 관련 생각을 정리하고 싶습니다. 딱히 제목을 정할께 마땅치 않아 이렇게 정해봤습니다. 요즘 기업들은 너나 할꺼 없이 제품,음식 등 출시하기 전 체험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들 스스로의 마케팅 시장은 경기침체로 줄어들고 체험단을 운영함을써 새로운 광고기법의 트랜드라 할 수 있는 커뮤니티마케팅,입소문마케팅,온라인마케팅 등 네티즌들의 홈페이지,카페,블로그를 이용 효과적인 마케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껏 하던 전통적인 마케팅은 비용도 많이 들 뿐더러 전문적으로 진행해야 하지만, 이 커뮤니티 마케팅이라면 전파력 또한 빠르고 비용도 상당히 싸다는 장점이 있더 더욱 유행처럼 번져가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전문적으로 체험단 관련 싸이트도 생겨나고 너도 나도 체험단을 신청해 또다른 대박을 꿈꾸곤 하죠. 그저 상품을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장점과 썼던 제품 등을 그대로 공짜로 소유할 수 있다는 기쁨! 누구라도 구미가 당길만한 부분인듯 싶습니다. 저 역시 개인적으로 체험단에 당첨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좋은 기억만 안고 이제 체험단에 '체'자도 꼴보기 싫을 정도인데요, 기업들의 마인드 변화도 중요하지만 체험단에 대처하는 블로거 및 네티즌들의 자세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이르렀습니다. 요즘 체험단이 정말 체험단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체험단이 아닌 '광고단'이라고 못박아 말하고 싶습니다.


요즘 체험단을 운영하는 기업들의 문제점은 제품의 단점을 많은 분들에게 제대로 알릴수 없는 시스템 입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체험단에게 체험상품을 무료로 넘겨주고 그 체험단들 가운데 우수한 활동을 한 블로거 및 네티즌들을 따로 뽑아 사용했던 제품을 상품으로 증정한뒤 뽑히지 못한 사람들의 제품은 회수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쯤에선 대충 감이 오실텐데 어느 간 큰 체험단이 제품의 단점을 제대로 알릴까요? 객관적인 시각이 상실하는 부분입니다. 그저 제품의 찬양이 주를 이루고 몸소 체감한 제품의 단점은 단지 등수 안에 들어야 한다는 강박감에 어디로가 쏙~ 사라지고 말죠.

이 점을 바로 기업들은 교묘하게 이용하는 것 입니다. 그렇다고 기업들은 제대로 등수를 뽑는 투명성도 없습니다. 이처럼 싼 값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불러오는 공짜마케팅도 없을 뿐더러 그들이 생각했던 전통 마케팅 방식보다도 오히려 더 참신하고 파격적인 마케팅 방법을 기업들은 이용, 말 그대로 '공짜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제품 회수하면 끝이니깐 말이지요.

물론 체험단들이 사용했던 제품을 전원에게 100% 증정하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이런 기업들은 상당히 양심적인 기업에 속합니다. 하지만 이런 양심적인 기업은 먹거리와 일부 저가 기기들의 기업들 빼곤 다수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체험단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줬다 뺏는식의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고스란히 피해는 여러 블로거 및 네티즌들이 떠안고 있고, 이런 마케팅에 한 번 낚여본 사람들의 허탈감은 이루 말 할수 없을 정도로 상실감이 큽니다.

직접 체험하는 우리들이 바꿔놓고 변화시켜야 기업들도 변하는 계기가 될 듯 싶습니다. 그저 지금처럼 어디 뭘 모집하네~ 이러면 우르르 몰려가 찬양만 하는 모습은 위에 언급했듯 그들에게 '손 안대고 코 풀어 주는 격'입니다. 제품을 100% 제공 하고 성실하지 못한 체험단의 제품은 회수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양질의 리뷰와 고객들 입장에선 객관적으로 이것저것 살펴보며 체험단에 의존하는 고객들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더이상 체험단을 거짓말쟁이로 만들지 말기를 부탁합니다.

이런 폐혜를 우리들이 직접 바꿔놔야 그들도 정신차리지 않을까요? 그저 광고를 해주는 '개미'들이 아닌 안심하고 제품을 제대로 알리면서 그에따라 광고효과도 몇곱절 보게 해주는 '여왕벌'이란 점을 기업들은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위에 언급한 방식의 체험단 마케팅을 우리들이 철저하게 무시해야만 우리들의 피해를 줄일수 있고, 제품을 쓰는 우리 주변들의 피해를 줄일수 있습니다.

- 공사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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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krang.tistory.com BlogIcon Krang 2009.05.09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슷한 주제로 썼던 글이 생각나서 트랙백 걸고 갑니다.
    미국에서도 허위 블로그 마케팅으로 인해
    소비자 피해사례가 있어 조사에 들어갔다고 하네요.

  2. 2009.05.09 1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koozistory.tistory.com BlogIcon koozijung 2009.05.09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molla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문제점을 지적 받기는 받았는데 그렇다고 IE바꿔가면서 까지 바꿔가며 확인할 엄두를 못내고 있던 차에 님의 정성들인 파일 덕에 확실히 문제점을 파악해 버렸네요. 근데 능력 밖이라;; 힘드네요ㅜㅡ 다시한번 정말 소중한 정성 감사드립니다. 복 받으실꺼에여~~

  3. Favicon of https://bookple.com BlogIcon 아디오스(adios) 2009.05.09 1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엇.. 맞네요.. 체험해 보고 비우수자거는 회수해 간다...
    욕나오겠군요... 주저리주저리 제품 찬양해야하고 이쁘게 사진도 넣어야하고 ...

    게다가... 방문자좀 있다는 블로그에 홍보용으로 제공하는 듯한 느낌도 들게하고....
    체험단이 영... 뭐시기하게 되버리는군요....
    흠...

  4. Favicon of https://jino.me BlogIcon 오렌지노 2009.05.09 1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금 체험단 리뷰 하나 작성했는데, 전 늘 단점을 명확히 밝히는 편이라서요,
    회수해간 단 말은 없었으니 다행이지만, 그런 경우도 있군요...
    잘 봤습니다.

  5. Favicon of https://hwanyou.tistory.com BlogIcon 환유 2009.05.09 1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체험단 리뷰를 가끔 하곤 하는데...블로거들의 자세도 중요할 거 같아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P.S 댓글창 이름과 날짜 적히는 부분과
    댓글 첫 줄이 겹쳐 보여요. 저만 그런건가....

    • Favicon of https://koozistory.tistory.com BlogIcon koozijung 2009.05.10 0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환유님. 지적해주신 댓글창 문제 아직 해결 못보고 있네요. 급기야 제작자한테 메일까지 보낸 상태인데 더 심각하면 블로그 전체 리뉴얼도 고려중입니다.ㅜ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