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늘 버스를 타고 이동하던중 너무도 놀란 일을 겪었습니다. 제가 사고를 당한건 아니지만 제가 승차하고 있던 자리 창 밖 바로 옆 인도에서 교통사고가 있었습니다. 글쎄요; 이 글을 남기는 이유도 꼭 누구만의 잘못이다 하고 따지는 글이 아니라 바로 내 눈앞에서 있었던 사고를 보면서 다들 알고는 있지만 다시한번 안전에 대해 강조해야 할 생각이 들어서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제가 버스에 승차한 곳은 이 노선의 기점인지라 손님이 그다지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 정거장은 도심 한가운데 주요지로써 퇴근시간 굉장히 혼잡한 곳입니다. 여러노선에 승차하는 승객이 매우 많은 곳이기도 하지요.
날이 날이였나 봅니다. 오늘따라 괜히 가방속 디카를 꺼내고 싶더군요. 그저 빈 버스의 풍경을 담고싶어 몇 컷을 찍고 있는 도중이였습니다. 이윽고 혼잡한 다음 정거장에 버스가 도착할 무렵 괜시리 이상한 기운을 느꼈습니다. 다른 날에 비해 더 혼잡한 정류장 분위기와 평소보다 승객이 더 북적거리는 풍경. 아니나 다를까 비명소리와 함께 버스는 순식간에 급정거를 하고 기사님은 손쌀같이 앞문을 열고 밖으로 뛰어나가는 것입니다. 네 버스정류장에서 사고가 났습니다. 정류장에 정차하던 버스가 손님을 충격한 사건입니다.

해당 버스를 기다린던 수많은 승객들이 당 버스가 도착하자 인도밖 도로까지 나오면서 우르르 뛰어나오다가 제가 타고 있던 버스와 어떤 젊은 아가씨 한 분과 충격한 사건이였습니다. 문제는 이 모든 과정을 전 모두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오늘따라 사람이 많네?'라고 생각함과 동시에 버스는 제 자리에 서지 않고 승객들을 의식한 나머지 조금더 앞 공간에 정차하고자 했고, 이에 정류장서 대기하던 승객들이 한꺼번에 몰려나와 버스와 충격한 사건이였습니다.

앞서 말했듯 디카를 켜고 이것저것 찍어보며 시간을 보내던 차에 이번 사건이 터져버린 것입니다. 처음엔 인명사고가 난지라 촬영을 하는것이 예의가 아니란 생각에 디카의 전원을 끄고 너무도 걱정이 앞서 상황을 지켜보던 중 해당버스 기사님의 어이없는 해명에 다시 디카를 켜고 현장을 기록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앞서 촬영을 한 것입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버스 기사님도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본인도 너무 놀란나머지 뛰쳐나가 사고를 당하신 분께 가서 "도로에 나와 있으면 어떡합니까?"하면서 사고자를 나무랬던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 점에 저도 조금은 욱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기사님도 어느정도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맞습니다. 아무리 급해도 승객이 인도에 나와 있으면 안되지요. 기사님도 너무도 당황스럽고, 갑작스런 사고라 피해자 분께 뭐라뭐라 하신듯 싶습니다. 저도 처음엔 혼란스러웠습니다. 승객 한 명 한 명에게 하나하나 인사를 해주셨던 보기드문 기사님이였으니 말이지요.

하지만 이내 기사님께서 상황을 직시하시고 피해자 분의 안전을 확인하신후 119에 연락을 해 병원으로 후송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참 다행이란 생각을 해봅니다. 피해자 분도 다행스럽게 이내 곧 일어나셔서 머리쪽의 통증만 호소하면서 일단 병원에 후송되어 진단을 받아보려는 분위기로 보입니다. 그래도 상황이 상황이며, 이 모든 상황을 지켜본 저로써 피해자 친구분께 제 전화번호를 알려줬습니다. 모든 상황을 다 지켜봤고, 혹시나 문제가 생기거나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을 달라고 말했습니다.

다행히 오후 늦은시간 피해자 분께서 문자 한 통으로 연락을 해주셨습니다. 검사결과 별 이상은 없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정말 다행스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전 지금 생각해봅니다. 만약 오늘의 사고가 더이상 크게 일어나지 않아서 다행이지 만약 버스와 피해자 분이 크게 충격을 했었다면 어땠을까? 하고 말입니다.

일단 첫째는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도로가 아닌 승차홈에 무조건적으로 대기해야 함을 느껴봅니다. 먼저타려고, 혹시나 있을 자리에 착석하겠다고 무턱대고 인도로 뛰쳐나와 버스를 기다리는건 정말 위험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여러분들도 아무것도 아닌 상황이지만 혹시라도 모를 안전사고 생길지 다분한 상황입니다. 버스를 타기위해 승차를 준비할 시에는 인도에 나와 대기하는건 정말 위험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기사님입니다. 앞서 밝혔듯 전 모든 상황을 다 보았습니다. 눈으로 본 것 이외에도 귀로 들은 것도 있습니다. 기사님이 도로에 수많은 승객들이 나와 있는걸 보고 무심코 내뱉은 소리를 전 분명 들었습니다. 이는 곧 인도에 나와 있는 승객들이 짜증이 났는지 조금더 앞부분에 대려고 무리하게 순간 가속을 했고 더 무리하게 인도에 바짝 대는 과정에 비롯된 사고임을 전 분명히 목격했고 이 모든 상황이 글로써 표현할 수 없는, 기사님도 명백한 과실이 있단 점을 분명 밝힙니다.

이번 사고를 보면서 누구의 잘못을 따지기 전에 승객도, 기사님도 '안전'을 최우선에 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저 역시 이번 사건을 계기로 대중교통을 이용할시 '안전'이 최우선임을 직시해 봅니다. 법적으로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법 이전에 전 개인적으로 기사님의 과실에 더 비중을 두고 싶습니다. 아무리 승객과 운행에 편의를 두고자 정류장 보다 더 앞에 대는 과정이라지만 무엇보다도 사람의 안전이 최우선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승객들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기사님이 일부러 사람을 사고낼리 만무합니다. 무리하게 먼저 타겠다고 뛰쳐나오는 모습은 사고가 나기에 더 충분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버스를 이용하는 모든 분들! 안일하게 생각지 마시고 버스를 기다릴시에는 인도가 아닌 안전한 승차홈에서 대기를 하시고 기사님들 또한 아무리 짜증이 나더라도 사람! 승객의 안전이 최우선이란 점을 명심해 주시길 바랍니다.


버스 앞면에 붙은 '친절운행'을 기사님들은 꼭! 다시한번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모쪼록 사고를 당하신 분의 상태가 나쁘지 않아 정말 다행임을 느끼면서 우리 모두들 다시한번 안전불감증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음 합니다.

- 공사중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chamkkaegoon BlogIcon 참깨군 2009.03.14 19: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버스 승강장 부분에 몰려드는 사람보고 너무 위험하다고 생각들었습니다.
    이렇게 직접 보셨다고 하니 더더욱 위험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이러한 경우 보면 대부분 버스 운전자와 승객들의 안전 불감증이 큰 문제를 일으켰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교통 경찰들, 이러한 부분에 대해 제발 규제를 확실하게 하였으면 합니다.

  2. Favicon of https://lovelyjeony.tistory.com BlogIcon ♥LovelyJeony 2009.03.15 18: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버스를 이용할때마다 늘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뛰쳐나가는 사람들도 문제지만,
    버스가 움직이는곳으로 사람들이 쫓아 뛰어가지 않거나 도로까지 나와있지 않으면 그냥 지나가버리는 버스도 종종 보았습니다.

    물론 외국처럼 버스기사라는 직업이 고액연봉에 1시간 일하고, 1시간 쉬고- 라는 식의 대우를 받는 직업이라면 이렇게 급하게 몰아대서 빨리 차고지에 가서 쉬려고 하는 급한 마음들도 없어지겠죠-

  3. Favicon of http://daumtop.tistory.com BlogIcon TISTORY 운영 2009.03.21 2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4. 동감 2009.03.21 21: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항상 그런 부분이 불안했는데..이런 일이 발생했네요..
    더구나,
    승객이나 기사님..양쪽의 입장이 모두 이해가 되서 더 안타까운 것 같아요..
    아무리 친절 친절 한다고 해도..운전을 하다보면 성질(?)나는 일이 자주 발생하는 것 같아요..
    출퇴근 할때 운전하는 우리같은 일반인도 그러할진데..운전을 직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오죽할까요..
    그리고,
    저도 승객의 한 사람으로서 답답할때도 많아요..
    어줍잖은 버스 정류장을 만들어 놓고 거기서 승하차 하는 경우도 있고
    버스가 줄지어 정차를 기다리고 있을때
    한참 뒤에 있는 버스가 대충 승하차 시켜주고 막상 정류장은 지나치는 경우는 정말 다반사잖아요..-_-

    글쓰신 분 말씀처럼 어느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서,
    안전 불감증은 너나 나나 모두 반성해야할 일인 것 같아요..

  5. 곰이 2009.03.21 2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긴 청주인데요,
    이곳 대중교통 상황은 더 열악합니다.
    타지에서 온 친구들이 청주에 대한 가장 안좋은 기억이 버스운전기사들의 불친절함이랄 정도로요.
    "00가나요?"라고 물어보면
    무조건 인상을 찡그리고 안가요 라고 소리지르거나 그곳으로 가는 버스도 아닌데 일단 타라며 강요하는 기사도 있습니다.
    청주에서 이십몇년간 살다 서울에 인턴생활을 하러 올라간 적이 있었는데 버스기사님들이 너무 친절해보이더군요.
    청주 버스기사님들 몇시간동안 내리 계속 앉아서 운행하고 쉬지도 못하고 월급도 그리 많지 않은걸로 아는데 위에 댓글다신분 말씀대로 외국처럼 고액연봉이면 서비스도 달라지겠죠?
    저도 가끔 버스탈때 차도로 나가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종종 차가 그냥 지나갑니다ㅎ
    이런건 진짜 개선되야 할텐데요...

  6. 햇살 2009.03.21 2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도가 아니라 차도라고 해야 맞지요. 인도는 사람이 당연히 다니는 곳이고, 만약 차가 인도로 올라갔다면 이는 큰 사건입니다. 그것도 대형버스가 말이죠. 아마도 사람들이 버스를 타느라 차도로 나왔겠지요.

  7. 문어 2009.03.22 0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명사고가 나면 예의상 디카를 끄는 것보다는 오히려 더 열심히 찍으셔야 합니다. 그것이 제3자(목격자)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봉사입니다. ^^

    • Favicon of https://koozistory.tistory.com BlogIcon koozijung 2009.03.22 1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고가 났는데 대놓고 찍기가 뭐하더군요.
      근데 부상정도 살피는건 둘째고
      잘잘못 따지는 상황을 보고서는
      전원을 켤 수 밖에 없었습니다.

  8. Favicon of http://ㅇ BlogIcon 백설 2009.03.22 07: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버스와 손님이 충격했다고 하는말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충돌했다고 해야죠. 차와 차끼리는 추돌이라고 합니다. 충격이란 뜻이 무엇인지는 알고 쓰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인도와 차도를 구분하지 못하시는것도 그렇고.. 혹시 외국인이세요?

    • 푸하하 2009.03.22 1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는척은 제대로 해야지ㅎㅎㅎ
      차와 차끼리는 추돌에서 웃어주면 됩니까?ㅎㅎㅎ

    • 충격 2009.03.22 2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도 이 글 보면서 충격이라는 단어가 계속 거슬렸는데..ㅋㅋ

    • 밀키스 2009.03.22 23: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 다신 분이야 말로 충격, 충돌, 추돌의 뜻을 모르시는 듯. 세 단어 사전 찾아보시고 얼굴이 뜨겁게 달아오르면 아마 댓글 삭제하시겠죠?

    • Favicon of https://koozistory.tistory.com BlogIcon koozijung 2009.03.23 01: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그러려니 합니다ㅋㅋㅋ

    • 충격충돌추돌 2009.03.23 0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충격: 서로 세차게 부딪침
      추돌: 자동차나 기차 따위가 뒤에서 들이받음
      충돌: 맞부딪침

      제가 생각하기에 이 글의 내용상 가장 적절한 단어는 충돌이라 생각됩니다. 서로 지적할 것이 있을 때는 비웃음이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게하는 답글들이었습니다.

  9. 도선여객 2009.03.22 18: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서울시 전 노선은 의무정차 제도가 시행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여객사에서는 의무정차를 어기기도 하는 여객사도 있습니다 N교통사의 의무정차는 승강장을 1-2KM에서 문을 조금 열었다가 바로 닫기 스킬을 쓴다는게 조금 걱정입니다.

    • Favicon of https://koozistory.tistory.com BlogIcon koozijung 2009.03.23 0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가끔 기사님들 정류장에 내리고 타는 사람 없는데도
      꼭 살짝 정차하는척 하다가 다시 가시던데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10. 짜증지대로 2009.03.22 2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사고가 나면 우린 아직도 멀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은 21세기에 살고 있고 질서의식이 어느정도 중심잡혔다 생각하고 있는데 전형적인 후진국형 사고가 지금도 나고 있다는데 실망이 큽니다. 차를 기다리려면 인도에서 기다려야하는건 당연하고 차도로 내려서 차를 잡아타려는 심리는 차가 서면 먼저 타야겠다는 지극히 순차적질서보다 나우선적인 이기주의적 발상입니다. 이런일은 우리가 한참 개발도상국이었을 60~70년대에 많이 일어났었고 그후 점점 질서가 자리잡혀가면서 사라지는가 싶었고 이젠 흔히 볼 수 없는 광경으로 자리매김 했었다고보았는데.....
    간혹보면 정류장에서보면 자리먼저차지해서 앉아가려는 이기심많은 부류를 볼 수있는데 질서를 깨는 부류들이죠 (미안하지만 그런 부류들이 아줌마 여성들이라는 말은 안하겠습니다.)
    제발들 이러지 마십시오, 누근들 안 앉아 가고 싶겠습니까?
    그러다 사고 나면 사고 당사자 뿐만아니라 제3자인 주변인들이 겪는 불편함이 있다는걸 아시기 바랍니다.
    아직 후진적인 사고가 일어나고 있는 이 현상이 있는 한 우린 아직도 멀었단 생각이 듭니다.

  11. 규니베타 2009.03.22 2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버스가 정류장에서 50cm이내인가에 맞춰서 서야하기 때문에(몇달전엔가 그렇게 바꿨다죠) 인도에서 내려오면 매우 위험하답니다
    무조건 인도위에서 기다려야하죠
    버스에 치이면... ㅡㅡ 오우

  12. ㅉㅉㅉ 2009.03.22 2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 요새 버스아저씨분들 친절하신 분들도 꽤 계시지만 정말 불친절하신 분들도 아직 많은 것 같아요. 운전이 힘든 일인 건 알겠는데 그래도 서비스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면서 그렇게 승객들한테 무례하게 대하면 안되는 거 아닌가요 ㅠㅠㅠ

  13. hdp1hdp1 2009.03.23 08: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버스 기사보다도 승객들을 나무라고 있습니다.
    규정상 버스는 인도에서 30cm 이내에 서야 합니다. 이 거리는 승객이 차도를 밟지 않고 바로 버스에 탑승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승객들이 서로 먼저 버스 타겠다고 도로에 뛰어들면 버스가 인도에 바짝 붙이기가 쉽지 않겠죠? 특히 휠체어 탑승자들을 위한 저상 버스의 경우에는 인도에 밀착 정차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글 내용만으로 확인해볼 때, 버스 기사님께서 고의로 그런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인도에 밀착정차하려는 찰나에 승객이 갑작스레 튀어나왔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 hdp1hdp1 2009.03.23 0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 제 댓글에 오타가 있네요.
      '버스 기사보다도 승객들을 나무라고 있습니다.'가 아니라
      '버스 기사보다도 승객들을 나무라고 싶습니다.'입니다.

    • Favicon of https://koozistory.tistory.com BlogIcon koozijung 2009.03.23 0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윗엣 분도 50cm정도라 알려주시고 님도 30cm알려주시고
      50이든 30이든 이런 규정이 있다는것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